튼튼교육

글자크기
글씨크기 기본으로
글씨크기 기본보다 2포인트 크게
글씨크기 가장크게

몸 튼튼 마음 튼튼 풍영 튼튼 교육

목적

미래의 인재가 될 우리 학생들의 신체와 정신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체육교육과 인성교육을 내실화하고, 학교 근린의 지역시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학년별 발달 단계와 흥미에 적합한 운동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과 어우러진 인성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체력 향상 및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풍영어린이를 육성한다.

운영 방침

  • 1) 학교 주변 근린공원, 풍영정천 산책로를 이용하여 숲 체험, 건강 걷기를 실시한다.
  • 2) 마음 건강 지킴이가 되기 위한 학생 간 경어쓰기, 바른 인사말 쓰기 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 3) 속담과 격언을 통한 심성교육으로 학생들의 건강한 인격 형성의 기초를 다진다.
  • 4) 체육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중간놀이시간을 이용하여 줄넘기급수제를 운영한다.
  • 5) 테마 있는 중간놀이를 본연의 취지에 맞게 운영하여 학업으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고, 즐겁고 활력이 넘치는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 6) 교과 이외의 시간에 1학급 1종목을 선택하여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체력증진은 물론, 흥미와 성취욕구를 해소한다.
  • 7) 줄넘기 급수제 인증서 수여, 교내 줄넘기 대회 시상, 포토보이스 사진전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과 의욕을 고취한다.

세부추진계획

영역 활동 내용 시기 대상
몸 건강
마음 건강
지킴이
건강 걷기(연간 6시간)
    - 풍영정천 산책로를 이용하여 학급산책 활동으로 자연과 호흡하며
    친구와 마음 나누기
연중 1~6학년
숲 체험(연간 6시간)
    - 학교 근린공원 숲을 탐험하며 동식물과 교감하고 배우는
    즐거운 자연학습 시간 갖기
    - 국어, 미술, 체육, 음악 등 다양한 교과시간과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학급별 숲 체험하는 시간 확보
몸 건강
지킴이
테마 있는 중간놀이
    - 중간놀이 일일시정에 맞춰 매일 운영(10:30~10:50)
    - 학생수와 학교시설 여건 및 날씨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마음껏 즐기는 시간이 되도록 운영
    - 다양한 건강증진체조와 실내놀이를 보급하여 즐겁고 기다려지는
    중간놀이가 될 수 있도록 운영
연중 전교생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 아침활동 시간, 중간놀이 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
  - 학생들의 희망을 최대한 존중하여 스포츠클럽 구성
  - 효율적이고 알찬 운영을 위하여 1인 1종목 가입 권장
  - 학교 시설과 지역사회 이용 가능한 시설을 최대한 활용
연중 2~6학년
줄넘기 급수제
  - 개인별 줄넘기 급수제 카드를 각 학급에 비치
  - 체육시간 준비운동,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중간놀이·점심시간,
    스포츠클럽 등 다양한 시간에 꾸준히 연습
  - 급수제에서 안내하는 줄넘기 종목에 따라 급수 부여
  - 개인별 급수제 카드에 월 2회 이상 꾸준히 누가 기록
  - 줄넘기 급수제 우수 학생에게 인증서 수여
  - 교내 줄넘기 대회를 개최하여 시상
연중



7월,12월 11월
3~6학년
마음
건강
지킴이
경어 쓰기(연간 2시간)
    - 학생 간 경어를 사용함으로써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 조성
연중 5~6학년
바른 인사말 쓰기(연간 2시간)
  - 바른 인사말 사용의 생활화를 위해 6가지 인사말을 선정하여
    월별 1가지 인사말을 연 2회 사용
    3, 9월   - 성실한 ○○가 되겠습니다.
    4, 10월   - 고운말을 사용하는 ○○가 되겠습니다.
    5, 11월   - 효도하는 ○○가 되겠습니다.
    6, 12월   - 성실한 ○○가 되겠습니다.
    3, 9월   - 정직한 ○○가 되겠습니다.
연중 1~6학년
속담과 격언을 통한 심성 교육
  - 주 2회 아침활동 시간을 이용한 속담 및 격언 지도
  -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교재 선정 후 교사의 설명과 함께
    내용을 학습장에 기록
  - 학부모님 확인과 퀴즈 등의 형식을 통한 공부한 내용 점검을 통해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 및 생활에서의 실천
연중 1~6학년
‘포토보이스’ 운영
  - 학생들이 건강증진에 대한 의견을 사진을 통해 표현하고,
    사진의 의미를 토론의 형식으로 논의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건강증진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는 활동
9,10월 6주간 4~6학년
희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