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행 1무 과제

글자크기
글씨크기 기본으로
글씨크기 기본보다 2포인트 크게
글씨크기 가장크게

「배움과 돌봄, 참여와 소통의 학교」를 위한1행 1무 과제 실천 운영 계획서

1행 1무 실천 과제명

구분 과 제 명
1행 과제 1무 과제
교직원 웃는 얼굴로 아침 맞이하기 에너지 낭비하지 않기
구분 과 제 명
1행 과제 1무 과제
학 생 우측통행하기 나쁜 말을 사용하지 않기
구분 과 제 명
1행 과제 1무 과제
학부모 매일 10분 이상 자녀와 대화하기 감정적으로 화내지 않기

1행 1무 실천 과제 선정 사유

구분 과 제 선 정 사 유
1행 과제 1무 과제
교직원   따뜻한 마음으로 교사가 학생을 반기고 학생은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오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고 활기, 신뢰, 따뜻한 정서교감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교직원 간에도 화합과 즐거운 분위기 형성을 하며 행복한 기분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자원 부족 국가이다. 교사부터 새는 에너지를 잡아 절약을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고 에너지 낭비로 인한 학교 운영비가 학생들의 학습을 위한 투자를 적게 만드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면지 활용의 생활화, 물 절약, 사용하지 않는 전기 차단 등의 실천을 꾸준히 해야 한다.
학 생   복도에서 자꾸 뛰어다니거나 질서가 없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겨납니다.
그로 인해 친구들 간에 다툼이 생겨나기도 하여서 우측통행을 하면서 복도에서 조용히 움직이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실천하려고 합니다.
  학교 안, 밖에서 많은 친구들이 비속어 사용으로 서로 상처를 주고 그로 인해 싸우는 일이 많습니다.
학교 모든 학생들이 쓰지 말아야 할 비속어를 우리들 스스로 정한다면 더 잘 지키고자 하는 책임감이 생길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학부모   ‘요즘 엄마들은 ‘엄마’가 아닌 ‘학부모’가 되어간다‘ 말이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부모의 이야기를 지시하거나 칭찬보다는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자존감을 낮게 만들곤 합니다.
자녀가 이야기할 때 끝까지 들어주고 웃으며 말하는 부모의 모습을 매일 실천하여 사랑을 전하고자 합니다.
  어른의 입장에서 아이를 바라보고 판단하며, 부부싸움 등 부모의 힘든 상황을 자녀에게 화를 내어 푸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을 일정한 잣대를 대고 거기에 다다르지 못하면 다그치고, 궁지에 모는 우리들의 모습에 반성할 때가 많습니다.
또 혼자서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려 주고 북돋아주면 해낼 수 있는데 우리들은 조바심 내며 다그치고 맙니다.

1행 1무 실천 과제 선정 과정

단계   내용   시기/담당
계획 협의   ․ 1행 1무 실천학교 운영 계획 협의
(부장, 학부모회장, 전교어린이회장단)
  3. 17. (월)
교무부장
계획 수립 및 안내   ․ 1행 1무 실천학교 운영 계획 수립 및 안내   3. 25. (화)
업무담당자
공모
(1행1무 과제)
  ․ 교사 ⇨ 학년협의 ⇨ 학년별 공모
 
․ 학생 ⇨ 학급회의 ⇨ 학급별 공모
 
․ 학부모 ⇨ 개인별 공모
  3.26(수)~28(목)
학년부장
학생회장
학부모회장
선정
(1행1무 과제)
  ․ 교사 ⇨ 학년별 공모(안) 설명회
⇨ 전교직원 의견 반영 선정
 
․ 학생 ⇨ 학급 공모(안) : 1차 심사 ⇨ 아침방송을 통해 전교생에게
1행 1무 제안 방송
⇨ 전교 어린이회 투표로 최종 선정
․ 학부모 ⇨ 가정에서 공모(안) ⇨
심사(학부모회장단에서 심사)
  3. 28(금)
~3. 31(월)
 
학년부장
전교학생회장
학부모회장
업무담당자

1행 1무 과제 실천을 위한 활동 계획

구분 세부 추진 내용 목표량 시기
교직원 1. 교직원이나 학생들을 만나면 먼저 인사하기
2. 교실에서 학생들을 웃으며 반갑게 맞이하기
3. 출근하여 컴퓨터 전원 8시 40분 이후에 켜기
매일 2014.4 -2015.2
1. 사용하지 않는 전기 끄기
2. 이면지 활용하기
3. 물 절약하기 – 화장실 누수, 세면대 물 잠그기
매일 2014.4 -2015.2
학 생 1. 실내에서 우측통행하기 매일 2014.4 -2015.2
2. 실내에서 뛰지 않기
3. 복도에서 조용히 통행하기
1.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 매일 2014.4 -2015.2
2. SNS에서도 거친 말 사용 않기
3. 어른들께 존댓말 쓰기
학부모 1. 자녀가 이야기할 때 끝까지 들어주기 매일 2014.4 -2015.2
2. 웃으며 말하기
3. 마음이 따뜻해질 수 있는 말 사용하기
1. 부모입장 강요하지 않기
2. 친구와 비교하지 않기
3. 아이의 행동 기다려 주기

1행 1무 과제 실천에 대한 평가 계획

구분 평가 지표 측정 방법 시기
교직원 교사 - 학생 만족도 조사 설문조사 10월
학교 누리집 게시판에 활동 소감 올리기 소감문 분석 평소
학 생 얼굴 표정 달력을 이용한 확인, -학생 스스로 활동한 후 마음을 달력에 표현 월별 달력 확인 반성 14년 4월 ~ 15년 2월
학교 누리집 게시판에 활동 소감 올리기 소감문 분석 평소
학부모 얼굴 표정 달력을 이용한 확인, -부모님 스스로 활동한 후 마음을 달력에 표현 월별 달력 확인 14년 4월 ~ 15년 2월
학교 누리집 게시판에 활동 소감 올리기 가족별 수기 평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