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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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의 필요성

학생들이 앞으로 살아갈 미래 사회에서 ‘소통능력’은 자신 뿐 아니라 공동체를 강하게 만드는 힘이 있으며, 단절되고 해결이 어려운 벽과 같은 상황에서도 벽 속의 문을 찾아내 화합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한 학생들의 소통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기존의 지식적 접근으로서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개개인의 배움과 성장을 중시하는 질적 수업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 교육과정 전반에서의 연구 노력을 통해 가능해진다. 이에 본교에서는 '참여형 수업 연구법'을 적용하여 교사들 간 공동 연구를 활성화 시키고, 다양한 소통 중심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소통 능력 증진의 기회를 제공받고 나아가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운영 목적

교사 공동의 사전 협의 및 일상 수업 공개, 수업 나눔을 활성화하는 참여형 수업 연구법을 적용하여 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가. 참여형 수업 연구법 적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 나. 참여형 수업 연구법을 적용하여 학년별 핵심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다.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한다.
운영 대상 및 기간
  • 가. 대상: 풍영초등학교 1~6학년(총 35학급/ 826명) 학생, 교원 및 학부모
  • 나. 기간: 2016. 03. 01.~2017. 02. 28.(1년간)
기대 되는 효과
참여형 수업 연구법 적용을 위한 여건 조성 면에서,

동학년 중심의 수업 연구회 및 컨설팅 지원팀을 조직하고 참여형 수업 연구법을 개발하는 한편,
다양한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참여형 수업 연구법' 적용을 위한 제반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

참여형 수업 연구법 적용 면에서,

학년별 핵심 주제 중심 사전협의회를 통해 공동수업안을 작성하고, 일상적 OET(Open class for Every Teacher)를
실행하며 수업 나눔을 활성화함으로써 수업의 질이 향상되고, 학생 소통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확대 ․ 운영 면에서,

학교 교육과정 및 다양한 학교 행사와 연계한 교내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정과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소통 경험을 확장시켜 생활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