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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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함께 할 때 더욱 빛나는 인권

추진 목적 및 필요성

최근 학생인권조례가 발표되면서 교육현장에서도 학생인권에 대한 혁신적인 인식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학생은 자신의 인권을 바르게 알고 이 인권은 어떻게 지켜내야 하는지, 자신의 인권만큼 다른 사람의 인권을 지켜주어야 함을 학교 현장에서부터 배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그 무엇도 사람의 존재 그 이상이 되지 않음을 바르게 인식하여,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학교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인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간에 다 양성이 살아있는 존중과 강요와 체벌이 아닌 배려의 학교 문화를 조성할 뿐 아니라,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인권을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줄 아는 인권친화적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본 프로그램의 목적이 있다.

운영방침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방침으로 생각하는 인권(Considerate Rights), 실천하는 인권(Practical Rights), 성장하는 인권(Growable Rights)을 추구한다.

  • 가. 생각하는 인권
    • 1) 인권이 살아있는 교실 문화 만들기
    • 2) 즐거운 학교문화 만들기
  • 나. 실천하는 인권
    • 1)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 2) 학생인권재판 운영
    • 3) 학생인권위원회 구성
  • 다. 성장하는 인권
    • 1) 인권 꽃피우기
    • 2) 열매 맺기

기대효과

  • 가. 새롭게 추진되는 학생인권조례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사의 교육구성원들에게 인식될 것이다.
  • 나. 창의적인 학생자치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인권에 대한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다. 교사가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은 교사를 존경하며, 학부모는 학교를 신뢰하는 바른 교육 체계가 이뤄질 것이다.
  • 라. 사제가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개선되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마. 롤 모델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인권과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게 될 것이다.